“한의 신의료기술 등재, 꼼꼼한 일차연구설계 통한 근거창출 필요”
상태바
“한의 신의료기술 등재, 꼼꼼한 일차연구설계 통한 근거창출 필요”
  • 승인 2019.12.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약진흥원, ‘한의약 독립 영역 발굴 및 기술 개발 활용 전략’ 포럼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과 신의료기술평가 등 제도권에 한의학이 편입하기 위해서는 근거창출을 위한 연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지난 4일 서울 삼정호텔 2층 라벤더홀에서 ‘한의약의 우수한 독립 영역 발굴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 활용 전략’ 한의약 중흥을 위한 미래기획포럼을 개최했다.

이월숙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평가사업팀 팀장은 ‘한의과 신의료기술 평가현황 및 개발 전략’을 소개하며 “한의과의 신의료기술평가 사례를 분석해보면 이 제도가 처음 시행됐던 2007년부터 올해까지 총 44건의 신청이 있었으며, 21건이 기존기술 또는 신의료기술로 심의됐다”며 “의료현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조기기술과 연구단계가 10건인 것에 비해 신청취하와 반려, 그 중에서도 신청취하가 10건으로 수가 많은 편이다. 이는 사전에 연구설계 등의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스스로 취하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12년 ‘한방진단시스템을 이용한 변증유형분석’이 한의전문가로 구성된 소위원회에서 진단정확성이 낮고, 근거수준이 낮아 연구단계기술판정을 받은 사례를 언급하며 신의료기술개발전략을 소개했다.

이 팀장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평가대상을 정확히 해야 한다. 새로운 의료기술을 개발하기보다 기존의 신의료기술의 사용목적이나 대상 등을 바꾸거나 혁신의료기술 별도평가대상으로 등재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신의료기술평가의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또한 연구의 신뢰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차연구설계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통계학자의 자문을 받거나 NECA를 통해 임상시험설계서 자문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김한해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통합건강팀 팀장은 ‘지역사회 건강증진분야의 한의약 활용 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며 “2020년 건강정책방향은 사전예방, 지역밀착형, 인프라 확보가 핵심”이라며 “보건소는 보통 시,군,구 단위로 존재하는데 이를 더 낮은 단위인 읍, 면, 동 단위까지 커버하기 위한 지역밀착형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보건소 밑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역밀착단위 건강관리로 지역 내 모든 자원을 활용하고, 보건소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20(HP 2020)에서 아쉬운 점은 한의약관련사업이 이 카테고리에 전혀 들어있지 않고, 앞으로 예정된 HP2030 역시 마찬가지라는 점”이라며 “한의약 중재 활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한의학의 예방적 효과와 경제적 측면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환 한국한의학연구원 임상의학부 부장은 ‘한의약의 강점을 활용한 경쟁우위 영역 발굴 및 기술개발 전략’ 발표에서 “한의학은 1차 의료 위주의 임상치료의학이라는 점이 강점”이라며 “또한 정제되지 않은 방대한 임상자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면역력 위주의 치료전략은 암 등의 질환 치료에 강점이 있으며, 다양한 타겟에 복합물 처방전략(multi-pathway)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과학적 기전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의학분야의 기술개발전략은 공격과 수비, R&D(Research & Development)가 중요하다. 최근 이 분야의 지원이 줄어들어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 공격이 개발(Develpment)이라면 수비는 연구(Research)다. 우리는 수비보다 공격에 조금 더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이은경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 원장 ▲최현 성동아이누리 한의원 원장 ▲최유진 ㈜ 픽플스 대표 ▲이상철 한국한의학연구원 정책전략부 부장 ▲이승현 사계절한의원 한방음악치료센터 센터장 등의 논의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