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7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 참관 실습 후기(1)

기사승인 [1204호] 2019.09.12  06:01:18

공유
default_news_ad1

1. 이와사키 코우(岩崎 鋼)선생님과의 첫 만남

   

올해 4월 중순, 권승원 교수님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35회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봄연수강좌가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눈길을 끌었던 건 저서 <고령자 한방진료(『高齢者のための漢方診療』)>로 유명하신 이와사키 코우(岩崎 鋼)선생님께서 ‘일본 진료가이드라인에서 다루고 있는 한방처방’에 대해 강의를 해주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수의 한의서적을 집필을 하시고, 일본의 노년의학회 가이드라인 중 한방 파트를 담당하신 분이셨기에 꼭 강좌를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학생도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봄 연수강좌를 참가할 수 있는지 전화로 확인하고 당일 새벽 기차를 타고 경희대학교에 도착하였습니다.

평소 뇌심혈관질환에 관심이 있었기에 연수강좌를 통해 한의학이 이 질환군에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들을 수 있게 되어 신이 났고, 또한 이와사키 코우 선생님을 직접 뵈서 선생님의 저서인 ‘내과의를 위한 한방진료(『内科医のための漢方診療』))’에 저자 사인을 받을 생각에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강좌를 마치신 이와사키 코우 선생님께서 복도로 나오시는 걸 기다리린 후, 일본어로 간략히 자기소개를 드리고 사인을 부탁드렸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일본의사분들의 한방진료를 참관하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자 흔쾌히 승낙하시며 메일을 알려주시고 연락을 주라고 하셨습니다. 이와사키 선생님께서는 전에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에서 계셨기에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의 다카야마 신(高山 真)교수님을 소개해주시며 일본대학병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한방의료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이것이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에서 참관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 소개

   
 

〒980-8574 宮城県仙台市青葉区星陵町1-1 / TEL: 022-717-7736 (외래)
https://www.hosp.tohoku.ac.jp/departments/d1108/


토호쿠대학은 2018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대학 평가에서는 종합대학평가 세계 76위인 일본 명문 대학이며,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인지증의 행동심리증상에 대한 억간산의 효과’, ‘연하기능저하에 대한 반하후박탕과 침치료의 효과’, ‘뇌혈관장애 후의 변비에 대한 대건중탕의 효과’ 등의 임상연구로 유명한 곳입니다.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에는 일본동양의학회한방지도의, 한방전문의를 비롯하여 외과전문의, 소화기외과전문의, 종합내과전문의(総合内科專門医), 순환기전문의, 호흡기전문의, 이비인후과전문의. 신장전문의, 산부인과전문의 등의 전문의료진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전문분야는 암화학치료에 동반되는 손발저림 및 권태감, 뇌혈관장애 후유증, 난치성 신경질환, 교원병, 염증성장질환, 아토피성피부염 등 다양한 질환을 다루며, 서양의학적 치료로는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지 못한 환자분들께 한방약과 침구를 사용하여 병행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3. 일본한방의료의 현황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에서 참관실습을 하기 전에 일본의 한방의료 현황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제가 파악하고 있는 현황을 간략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일본에서는 2007년도부터 한방의학교육과정이 전국 80대학 모든 의대의 교육커리큘럼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출처: 80大学医学部における漢方教育の現状(日東医誌)

2.일본의대 한방교육은 지속적으로 강화되었으며, 2017년에는 교육목표가 “한방의학의 특징과 주요 한방약(漢方薬)의 적용, 약리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漢方医学の特徴や、主な和漢薬(漢方薬)の適用、薬理作用を概説できる)”로 개정되었습니다. *출처: 漢方の将来ビジョン2040~国民の健康と医療を担う~(日本漢方生薬製剤協会)

3.한방약의 처방빈도는 굉장히 높으며, 어떤 논문에 의하면 일본 전문의의 83.5%가 한방약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출처: Usage and Attitudes of Physicians in Japan Concerning Traditional Japanese Medicine (Kampo Medicine): A Descriptive Evaluation of a Representative Questionnaire-Based Survey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4.이외에도 진료소의 91.8%가 한방약을 처방하며, 86.3%가 고령자의료에 한방의학을 중시하며, 약 50%가 종합적인 진료능력을 가진 의사양성에 한방의학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漢方薬使用実態及び漢方医学教育に関する意識調査2012(日経メディカル)

5.한방외래(漢方外来)가 있는 대학병원도 다수 있으며, 한방내과(漢方内科), 화한진료과(和漢診療科), 동양의학과(東洋医学科) 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도 한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도호쿠대학병원 한방내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김성혁 / 원광한의대 본과 4학년.

김성혁 mjmedi@mjmedi.com

<저작권자 © 민족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