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7

창의형 융합연구사업(CAP) 합동 워크숍 열려

기사승인 [0호] 2019.04.19  09:52:03

공유
default_news_ad1

- 한의학연·식품연·안전성연 식치 융합연구사업 워크숍 공동 개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지난 18일 제주 KAL호텔에서 식치 창의형 융합연구사업(CAP)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워크숍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창의형 융합연구사업(CAP)인 ‘의료와 식품을 결합한 생애단계별 건강증진 융합기술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한의학연과 한국식품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 3개 기관이 공동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현재까지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1단계 사업 추진 계획에 따른 성과 달성 등을 점검하며 2단계 연구기획 및 협의가 이뤄진다.

협동기관인 안전성연 송창우 소장은 ‘독성연구 빅데이터 신기술의 최근 이슈와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연구과정에서 독성의 중요성과 안전성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송 소장은 기획발표에서 “‘의료와 식품을 결합한 생애단계별 건강증진 융합기술 구축’ 사업은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연구사업”이라며 “지금까지의 연구결과가 2단계 사업으로 연결돼 국민 건강에 직접적이고 실용적으로 이바지하는 연구로 이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밖에 제주대 강민수 교수의 ‘제주조랑말의 역사와 보존’, 제주연구원 문순덕 박사의 ‘제주방언과 섬사람들의 음식 문화’ 그리고 제주학연구센터 좌혜경 박사의 ‘제주해녀 이야기’ 발표가 진행됐다.

또 경희대 이향영 연구원은 ‘식치보감’ 발표를 통해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음식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식치를 소개했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저작권자 © 민족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